자주 묻는 질문
MVNO(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란 통신망을 소유하지 않은 사업자가 MNO(SKT, KT, LG U+)의 통신망을 빌려 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알뜰폰'을 의미합니다.
알뜰폰 업체들은 MNO의 통신망을 빌려 같은 통신 퀄리티의 상품을 더 저렴하게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알뜰폰 요금제는 MNO(SKT, KT, LG U+)의 통신망을 빌리기는 하지만, 요금제 가입 시 해당 업체에 가입되는 것은 아닙니다.
가입은 고객님께서 선택하신 요금제의 '알뜰폰 통신사'에 가입되며, 가입 이후 제공되는 혜택, 서비스 등은 알뜰폰 통신사 측으로 문의해 주셔야 합니다.
아닙니다. 통신망 상관없이 알뜰폰 통신사에서 지원하는 모든 통신망(SKT, KT, LG U+)의 요금제를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NFC란 가까운 거리에서 무선 데이터를 주고받는 통신 기술로 모바일 교통카드나 휴대폰을 태그 하여 결제하는 방식에 주로 사용됩니다.
최근에는 휴대폰 자체 내에 NFC기능이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유심으로도 삼성페이, 티머니, 캐시비 등 교통카드 결제가 가능합니다.
단, 해당 부분은 휴대폰 모델 별 차이가 있을 수 있기때문에 교통카드를 주로 이용하신다면 NFC 유심을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번호이동'은 현재 사용 중인 번호 그대로 요금제만 변경하시는 것을 의미하고, 신규 가입은 현재 사용 중인 번호가 아닌 '새로운 번호'로 가입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번호이동▶쓰던 번호 그대로 알뜰폰 가입
신규 가입▶새로운 번호로 알뜰폰 가입
명의도용방지(msafer) 가입제한 서비스가 가입되어 있는 경우, 먼저 가입제한을 해제하신 후 개통 진행이 가능합니다. 해제는 아래 방법을 통해 가능합니다. ▶엠세이퍼(www.msafer.or.kr) 접속> 가입제한 서비스> 공동 인증서 로그인> 가입 해제
이용 중인 통신사를 잊으신 경우, '휴대폰+114'로 통화를 진행하시면 ARS 안내 멘트를 통해 알뜰폰 통신사 확인이 가능합니다.
가입한 첫 달에는 지난달 요금 또는 위약금이 함께 청구되어 실제 가입한 요금제 보다 더 많은 금액이 청구될 수 있습니다. 다음 달부터는 신청하신 요금제로 청구되며, 요금 조회는 통신사 홈페이지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개통하신 시점이 월초(1일)가 아닌 월 도중에 가입하신 경우라면, 사용한 만큼만 요금이 일할 계산되어 신청한 요금제 보다 적게 청구될 수 있습니다.
(예시) 1월 10일에 가입한 경우 10일치가 제외된 금액만큼만 청구
아쉽게도 이미 이용 중인 통신사에서 같은 통신망으로는 번호이동이 불가합니다.
[번호이동 가능 여부]
• A회사(KT망) → A회사(KT망) 이동 불가
• A회사(KT망) → A회사(SKT, LGU+) 이동 가능
• A회사(KT망) → B회사(SKT, KT, LGU+) 이동 가능
통신사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의 통신사는 아래 과정을 통해 진행됩니다.
[번호이동]
▶︎요금제 가입 신청> 번호이동 사전동의> 통신사 해피콜 수신> 유심 배송> 개통 신청> 유심 교체> 휴대폰 전원 2-3회 재부팅 or 비행기 모드 2-3회 진행
[신규가입]
▶︎요금제 가입 신청> 통신사 해피콜 수신> 유심 배송> 유심 교체> 휴대폰 전원 2-3회 재부팅 or 비행기 모드 2-3회 진행
통신사 운영 정책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상담사 개통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만 운영되고 있습니다.
단, 셀프 개통의 경우 평일을 포함한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운영되오니 빠른 개통을 원하실 경우 '셀프 개통'으로 신청 부탁드립니다.
※ 상담사 및 셀프 개통 시간은 통신사 별 운영 정책에 따라 상이할 수 있습니다.
번호이동(기존 번호 그대로) 알뜰폰으로 변경하는 경우, 직접 해지를 하실 필요 없이 알뜰폰이 개통되면 자동으로 기존 통신사가 해지됩니다.
이용 중인 전화는 신청한 요금제가 개통되기까지 종료되지 않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추후 개통을 요청하시면 개통이 진행될 때 별도로 해지를 요청하지 않으시더라도 기존 회선이 자동 종료됩니다.
개통은 통상적으로 요청 후 2-3시간이면 처리되고 있습니다.
다만, 주말 또는 연휴 이후와 같이 통신사 접수 건이 많아 처리 시간이 지연되는 경우에는 안내드린 시간보다 더 시간이 소요될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일반적으로 개통 업무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셀프 개통은 평일 및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가능합니다.
단, 통신사 별 개통 가능한 시간이 상이할 수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통신사 홈페이지 및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 부탁드립니다.
※ 통신사 운영 정책에 따라 시간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 일요일 및 신정/설/추석 당일에는 셀프 개통이 불가합니다.
※ 종료 시간에 임박하여 신청 시 다음 운영일에 처리 될 수 있습니다.
요금제는 통신사 별 내부 할인 기간 및 정책에 따라 변동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요금 변동과 무관하게 신청서 작성 시점 요금제의 가격으로 가입이 진행되고 있으나, 통신사 별 운영정책이 상이하여 개통 시점의 요금제로 가입이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때문에 개통 시점에 요금제가 변동되었다면, 꼭 통신사 측으로 확인 후 이용 부탁드리겠습니다.
Mbps는 인터넷 속도의 단위로 기본 제공되는 데이터(GB)를 모두 사용한 뒤, 속도 제한이 걸린 상태로 데이터를 계속 쓸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Mbps에 대한 데이터 추가 비용 발생은 없으니 안심하시고 이용 부탁드립니다.
▶ 400Kbps : 카톡 가능한 속도
▶ 1Mbps : 인터넷 검색 가능한 속도
▶ 3Mbps : 유튜브 720p 재생(일반화질)
▶ 5Mbps : 유튜브 1080p 재생(고화질)
데이터쉐어링이 가능한 요금제를 신청하셨다면, 개통 후 통신사 홈페이지 또는 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해 태블릿 전용 요금제 또는 데이터 쉐어링 요금제를 신청해주셔야 합니다.
미납금이 있는 경우에는 요금제 신청이 반려될 수 있습니다.
알뜰폰 가입을 원하실 경우, 기존에 사용하던 통신사 측으로 미납 요금을 먼저 납부하시고 이용 부탁드립니다.
청구서 및 미납요금은 해당 통신사 고객센터 측으로 문의 시 자세히 확인 가능합니다.
바로 유심'과 '원칩'은 모든 알뜰폰 통신사 상관없이 요금제를 개통할 수 있는 통합 공용유심입니다.
바로 유심은 'KT', 원칩은 'LG U+'의 요금제를 제공하고 있는 알뜰폰 통신사에서 언제든 편하게 개통 가능합니다.
KT 대리점(바로 유심), LG U+ 대리점(원칩)에 방문하여 [유심 초기화] 후 기존에 사용하던 유심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유심을 초기화할 경우 이용 중인 전화가 끊어지며 바로 통신사를 변경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요금제 신청 시 무료로 유심을 제공하는 통신사가 많으니 새로운 유심으로 이용을 권장 드립니다.
일반적으로는 번호이동 3개월(90일)이 지난 후 다른 요금제로 이동이 가능하지만 중립기관(KTOA)를 통해 '번호이동 제한 해지'를 하시면 3개월 이내에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이미 요금제를 신청하셨다면, 통신사에서 서류 검토 후 번호이동 3개월 이내일 경우 '중립기관 번호이동 제한 해지'를 문자나 해피콜로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안내를 받으신 후에는 중립기관에 서류를 제출해 주시면 됩니다.
번호이동 사전동의는 기존에 사용하던 통신사에서 번호이동으로 인해 혜택 소멸, 통신사 이전 등에 대한 동의 절차를 받는 것으로 보통 통신사 측에서 발송된 문자를 통해 진행 가능합니다.
기존 통신사의 단말기 할부금이 남아있는 경우에도 알뜰폰으로 번호이동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 기존 통신사의 남은 할부금은 이전과 동일하게 기존 통신사에 납부해 주시면 됩니다. 단, 위약금은 현재 가입한 통신사의 첫 달 요금에 함께 청구됩니다.
소액결제가 차단되어 있거나 결제 가능 한도가 부족한 경우, 혹은 통신사가 소액결제를 지원하지 않을 경우에는 이용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소액결제에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이용 중인 통신사 고객센터로 문의 시 자세한 도움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알뜰폰 통신사는 SKT, KT, LG U+ 총 3사의 통신망을 빌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통신 품질의 저하 없이 기존과 똑같은 환경에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네, 알뜰폰도 사용량 조회가 가능합니다.
사용량 조회는 통신사 전용 App 및 고객센터를 통해 조회 가능하며, KT 통신망을 이용 중인 고객님께서는 통신사 전용 앱 다운로드 없이도 'KT 마이알뜰폰' 앱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유심은 요금제 신청 시 통신사로 유심 배송을 요청해주시거나 편의점에서 공용유심을 구매하여 이용 가능합니다.
공용유심 구매 시 KT망은 '바로 유심', LG U+망은 '모두의 원칩', SKT망은 '세븐모바일' 로 이용 부탁드립니다.
불량 유심 수령 시 번거로우시겠지만 가입한 통신사 고객센터에 연락하셔서 새로운 유심으로 교체 받으시거나 편의점에서 공용유심을 구입하신 뒤 통신사 고객센터에 '모델명'과 '유심 번호'를 알려주시면 도움드리고 있습니다.
알뜰폰 유심보호서비스는 SIM을 안전하게 보호하여 개인정보 유출이나 해킹 등에 대해 예방이 가능한 서비스 입니다. 알뜰폰 유심보호서비스는 각 통신사 홈페이지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
통상적으로 유심 수령 시점으로부터 일주일 안에는 개통을 진행해 주셔야 신청하신 요금제로 가입 가능합니다. 그 이후에는 통신사 정책에 따라 수령하신 유심으로 개통이 어려우실 수 있으니 가급적 유심 수령 후 바로 개통 진행을 부탁드립니다.
알뜰폰 요금제는 통신사 운영 정책에 따라 요금제가 변동되거나 혹은 판매가 중단될 수 있습니다. 더 좋은 혜택의 요금제를 제공해 드리기 위해 업데이트하고 있으니 '요금제 추천' 또는 '요금제 찾기'를 통해 고객님께 더 적합한 요금제를 찾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통화나 문자에 '기본 제공' 혹은 '무제한'으로 되어있는 요금제는 건 수 제한 없이 무제한적으로 이용이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기본적으로는 무제한 이용이 가능하지만, 비정상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경우 제약이 생길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해외에서 구입한 휴대폰은 국내에서 지원하는 주파 대역과 맞지 않아 사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알뜰폰 요금제 신청 전 단말기 제조사로 문의하셔서 알뜰폰 요금제 이용이 가능한지 확인한 후 이용하시길 권장 드리고 있습니다.
알뜰폰 통신사 별 지원하는 유심 모델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알뜰폰 통신사에서 제공되는 유심이나 편의점에서 구입 가능한 공용 유심('바로 유심' 또는 '원칩' 등)을 통해 이용해 주셔야 합니다.
공용 유심(통합 유심)은 같은 통신망을 사용하는 모든 알뜰폰 통신사 요금제 가입 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